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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의 5가지 유형 (경험적, 비평, 이론적, 방법론적, 사례 연구논문)

 

학위논문의 유형


논문은 사전적 의미로 어떤 것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적은 글을 가리킨다. 학위논문은 학위를 취득하려고 제출 하는 논문으로서, 주로 석사학위 논문, 박사학위 논문을 의미하며, 대학원 졸업 조건을 충족시키는 성격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대학원 에서 석사 또는 박사 과정을 마치고, 종합시험을 통과하면 논문을쓸 자격이 주어진다. 박사과정의 경우 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해야 하는 조건이 일반적이다.


학위논문은 논문의 목적, 접근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게 유형화될 수 있다. 학위논문의 유형을 ❙그림 1-1 ❙과 같이 경험적 연구 논문, 비평 연구논문, 이론적 연구논문, 방법론적 연구논문, 사례 연구논문 등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학위논문의 내용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적 연구논문은 연구자의 독창적인 연구에 관한 논문을 가리킨다. 이 논문은 ❙그림 1-2 ❙와 같이 연구과정에서 단계를 나타 내는 구분된 절 (sections) 과 일련의 단계로 구성되며, 서론 (introduction) , 연구방법 (method) , 연구결과 (results) , 논의 (discussion) 가 주된 구성요인 이다. 서론은 연구 주제 영역에 대한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을 진술한다. 연구방법은 연구수행에 사용된 연구방법을 기술한다. 연구 결과는 연구수행에 의해 발견된 연구결과에 대해 진술한다. 논의는 연구결과의 해석과 논의, 그리고 시사점을 진술한다.

 

 

둘째, 비평 연구논문은 이미 출판된 연구논문에 관한 비평적 평가를 다룬 연구논문을 의미한다. 연구자는 이전에 발표된 연구논문들을 조직화하고, 통합하며, 이를 평가함으로써 현행 연구의 문제를 명료화하는 방향으로 논문을 작성한다. 비평 연구논문은 ❙그림 1 -3 ❙과 같이, 문제 정의와 연구목적 규정, 선행연구 요약, 선행연구 분석과 비판, 향후 연구 제언으로 구성된다. 선행연구 요약은 현재 연구의 상태를 정확하게 드러내도록 기술되고, 선행연구 분석과 비판에서 기존 연구논문 내용에서 나타난 관계, 이에 대한 반박, 실제 와의 차이점, 불일치 등을 진술한다. 이를 통해 드러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다음 단계의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이론적 연구논문은 기존의 연구논문의 어떤 영역에 관한 진전된 이론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논문이다. 이론적 연구논문은 구조상으로 비평 연구논문과 유사하다. 이론적 연구논문은 이론적인 구조들을 확장하고 재정의하기 위하여 이론의 발달과정을 추적하여 새로운 이론을 제시한다. 때로 기존의 이론을 분석하여 결점을 지적 하거나, 한 이론이 다른 이론보다 우월함을 예증하기도 한다.


넷째, 방법론적 연구논문은 ❙그림 1-4 ❙와 같이 새로운 연구방 법론적 접근, 기존의 연구방법에 대한 수정, 그리고 양적이고 자료 분석적인 접근에 대한 논의가 연구자에 의해 제시되는 연구이다. 연구자는 금방 사용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적이고 자료분석적인 접근에 중점을 두고,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써 경험적 자료를 소개해야 한다. 현재 사용되는 연구방법과 연구자가 제안한 연구방법을 합리 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사례연구논문은 어떤 문제를 설명하거나,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또는 필요한 조사나 이론적인 문제를 조명하기 위해 연구자가 얻은 사례를 기술하는 연구이 다. 사례연구를 기술할 때 연구자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과, 사례 또는 관련자들의 기밀성을 보호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연구자는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에 따라 논문의 유형을 선택하여 학위논문을 쓰게 된다. 그러나 위에서 제시한 학위논문 유형의 구성을 그대로 준수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논문의 주제에 따라 논문의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연구의 방법과 논문의 구성이 특화될 수 있다.